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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콩코드        
작성일 2012-06-07
ㆍ조회: 6524  
하체 튜닝 조언을 구합니다.

안녕하세요..날씨가 무척이나 덥네요..

부산 모터쇼를 가고 싶었으나.. 과제의 압박으로 못간 1인입니다..ㅠㅠ

슬프네요..표까지 사놨었는데..

암튼..ㅎ

제목처럼 하체 튜닝을 좀 하려고 합니다..

헌데 전.. 튜닝에 관해 무뇌수준이라서.. 어디서 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튜닝할려는 차는.. 2003년식 SM520V 검정 순정모델입니다.

년식도 년식이지만.. 벌써 15만이네요..(많지는 않지만.. 시내 출퇴근이 대부분인데 많은거 같네요)

튜닝을 하려는 목적은..

하체에서 소리가 납니다.. 갈리는 소리.. 쇼바에서 바람빠지는 소리.. 찌지직 되는 소리..

뒷쪽은 멀티링크인거 같은데.. 소리가 많이 나네요..=_=

아무튼.. 제일 첫번째 이유가 하체가 다된듯한 소리가 1목적이구요

두번째.. 저도 그렇지만 가끔 타는 아버지도 조금 쏘면서 다니십니다.. 물론 고속도로에서요..

시내에서는 정속주행하시더라구요..

옆에서 봐왔을 때는.. 140~ 150 정도 밟고, 그 이상은 거의 안 밟습니다..

저는.. 좀 밟는 편입니다.. ^^;;

이미지 게시판에 빌스테인? 인가.. 라는 것도 있고..(손가락님)

검색하니.. 카브티? 라는 것도 있더군요..

어떤 부분을 먼저 건들여야 하는지도 궁금하구요..

NSM5클럽을 추천했던거 같은데.. 이게 요즘도 운영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많은 댓글을 부탁드립니다..ㅠㅠ

학생이라.. 조금씩 모아서.. 하체쪽 손봤으면 합니다..

급, 끝이네요

글이 기승전결도 없고.. 막 쓰고 있네요..ㅠㅠ

참.. 매형이 대우 정비소를 해서.. 자작까지는 모르겠고.. 도움을 좀 받을수는 있을 거 같습니다.

참2.. 휠은 순정 구SM5 모델중 무거운 휠.. 달고 다니는데.. 이것부터 바꾸어야 할까요?

참3.. 제가 많이 밟아서.. 하체가 나간거 같아서 이런글 쓰는게...

참4.. 대구 사는데.. 추천할 업체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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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벨R
2012-06-08 00:37
`콩코드` 님이 선택한 답글 입니다.
일단 부싱류, 댐퍼, 스프링 점검 후 교환을 가장 먼저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는 각 차종마다 선호하는 브랜드도 다르고...하니 해당차종 카페 참조하시는게 가장 나을거에요.
사실, 서스하면 좋긴한데...오히려 공도는 순정으로 쏘는게 젤 맘 편하더라구요. 노면이 불규칙한 곳이 많아서...승차감 스트레스도 있고...

휠타이어 교환은 지금 쓰시는 타이어 다 쓰고나서 업글하시는 게 어떨까 생각됩니다. 지금 상태에서 중고로 날려도 타이어값 얼마 못받으니 쓰시는데까지 쓰시고...하는게 좋을듯...
빠르게 달리고 많이 밟으셔도 서스 수명에는 크게 지장 없습니다. 요철만 잘 피해다니시면 됩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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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
2012-06-08 01:00
저도 파벨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15만쯤 됐으면 로워암쪽 부싱류부터 갈아주는게 젤 우선이구요(덜그럭 찌지직 소리의 가장큰 원인)
성에 안차신다면 로워암류 등을 신품으로 싹 갈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댐퍼는 15만정도면 압이 많이 빠졌을거에요, 순정 신품으로 교환하시거나
목돈을 들여서 건드려보고 싶으시면 종발이 튜닝쇼바를 장착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구형 520이면 빌스타인 오리지날이 나오려나 모르겠네요.
적당한 쇽, 스프링 튠이면 노면가리지않고 달릴수 있어서 편합니다.

전 일체형인데도 별로 노면 신경 안쓰고 타고다니는걸요 ^^;;

그리고 휠타이어도 지금꺼 다 쓰시고 교환주기 됐을때, 상급의 모델로 장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현재 순정상태의 고속안정성이나 코너링 성능에 큰 불만이 없으시면 휠교체 없이 타이어교체만으로도 만족하실듯 합니다.

그리고 서스수명 또한 파벨님 말씀처럼 큰 요철만 피하면 됩니다.

쇽업쇼바의 가장 큰 수명저하 원인이 큰 요철을 지나갈때 마운트를 치면서 쇽이 끝까지 압축되는 거거든요, 그러한 충격을 많이 받았을때 쇽이 터지곤 합니다.

정리해드리자면 순정하체의 느낌에 큰 불만이 없으시다면
로워암등 하체부품 순정신품 교환+순정쇼바 신품교환+상급타이어 정도면
괜찮게 타실수 있을것 같네요..^^

무분별한 인치업과 하체튜닝은 오히려 차의 밸런스 흐트러짐은 물론 내구성 및 운전자의 피로도까지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카브티같은 스티커 붙이는 등의 튜닝은 절대 하지말으셨으면 하는 튜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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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
2012-06-08 13:07
점심은 다들 맛있게 하셨는지요..

불타는 금요일이네요.. 전 내일도 학교를 나가지만.. ^^;

《Re》파벨R 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먼저, 부싱, 댐퍼, 스프링 쪽 알아보겠습니다..^^
서스는 하고 싶지만.. 가끔 타시는
아버지께서 하드한 건(쏘렝이, 03) 허리가 아프다고 하시더라구요ㅎ
나중에 돈벌어서 차 사드려야겠어요..=_=
《Re》손가락 님,
카브티 같은거 하면 안되는 군요.. 빌스타인도 잘 봤습니다.. 오리지날은 새제품 구하기가
쪼끔 힘든거 같습니다.. 비용도 지금에산에서 조금 오버스럽구요..ㅎ

일단 부싱류쪽 갈고.. 댐퍼쪽도 봐야겠습니다..

타이어는 교체한지 이제 1년쯤 됐습니다. 거의 새거 ..;;

그리고 휠은 이것저것 보고 있는데 구매할 때 알아보면 되겠지요..ㅎㅎ
지금 16인치인데.. 17로 인치업하고 싶네요..ㅎ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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